의료/교육

경찰청, 당근마켓 중고차 사기 주의

수법, 예방법, 대처법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 중고거래 사기 증가 

고가품목의 거래량도 많아지면서 사기 피해액도 증가.

 

① 중고차 거래 사기 증가

중고차 거래 사기 피해 신고.

2022년 84건 → 2023년 4만 6869건(약 600배 증가↑).

 

② 원인

중개수수료 없이 직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소액거래 뿐만 아니라 집, 자동차 등 고가품목의 거래량도 많아지면서 사기 피해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됨.

 

■ 사기 수법

중고차 사기 수법,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① 탁송사기.

직접 방문이 어렵다며 탁송기사를 보내겠다고 제안.

→ 차량을 인도받고도 대금을 지불하지 않거나 추가적인 금전을 요구.

 

② 허위 매물 및 타인 명의 차량 판매.

존재하지 않거나 본인 고유가 아닌 차량(ex.렌터카)을 판매.

 

③사고 또는 하자 은폐.

주행거리 조작, 무사고 차량 둔갑 등의 경우.

 

④ 사기꾼이 판매자에게는 구매자인 척 접근하고, 구매자에게는 판매자인 척 접근하여 금액을 가로채는 방식.

 

※ 계약금, 예약금 등의 명목으로 선입금을 유도한다면, 주의 또 주의하세요!

 

■ 예방법

직거래 원칙을 준수했나요?

철저히 서류를 확인 했나요?

시세 비교해보셨나요?

거래내역 및 후기 확인하셨나요?

계약금 명목의 선입금을 요구받았나요?

 

■ 대처법

놓치기 쉽지만 꼭 숙지해야 하는 내용이에요!

 

① 경찰서에 신고.

판매자와의 채팅 내역, 입금내역, 판매자가 제공한 차량 관련 서류, 차량 상태 사진 및 거래 내역 등 증거자료 확보가 중요!

 

② 당근마켓 고객센터 신고.

당근마켓 앱 실행 → 문제가 발생한 채팅방에서 '신고하기' 선택 → 사기 피해 유형 선택 후 신고 접수.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SGI서울보증 목포지점, 신안군 인재 육성에 500만 원 기탁… ‘미래세대와 지역사회의 따뜻한 상생을 위한 ON情 베풀어’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이명순) 목포지점이 10월 14일, 신안군장학재단(이사장 김대인)에 신안군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 신안군장학재단에서 진행된 기탁식에는 SGI서울보증 임직원들과 신안군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뜻깊은 자리를 함께했다. 이번에 전달된 장학기금은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도 학업에 묵묵히 정진하고 있는 지역 학생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SGI서울보증 임직원은 “신안 지역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하여 미래세대의 주역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미래세대와 지역사회의 따뜻한 상생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쳐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대인 신안군장학재단 이사장은 “SGI서울보증의 따뜻한 나눔이 우리 학생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이라며, “이 소중한 장학기금으로 성장한 학생들이 SGI서울보증이 지향하는 미래세대 성장과 동반성장의 가치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1969년에 설립된 SGI서울보증은 신원보증, 이행보증, 납세보증, 인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