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통일부, 북한 관련 전문 자료를 볼 수 있는 특별한 곳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국내외 통일·북한 관련 자료를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북한자료센터'를 소개하라!

 

"국내 대표 통일·북한 전문도서관이 있다는데?"

"다양한 북한자료를 볼 수 있는 북한자료센터로 오세요!"

 

북한자료센터는

1988년 7·7선언*에 따라 통일 논의 활성화를 위해 제한되던 북한자료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1989년 5월 22일 개설됐습니다.

* 7.7선언: '민족자존과 통일번영을 위한 특별선언'으로, 자주·평화·민주의 원칙에 입각해 민족자존과 통일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나갈 것을 천명한 선언.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5층.

- 월~화, 목~토 : 09:00~18:00, 수 : 09:00~21:00.

*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공휴일 휴관.

 

→ 2027년 상반기 고양시 킨텍스 인근으로 확장 이전할 예정이에요!

 

북한 관련 정보 자료

북한자료센터에는 약 13만 권에 이르는 북한 관련 자료가 있습니다.(*2025년 7월 기준)

 

- 북한 연속간행물.

- 국내 자료.

- 국외 자료.

- 통일부 발간물.

 

→ 북한 주요신문, 북한 교과서 등 어디에서도 쉽게 찾기 어려운 북한자료를 볼 수 있어요!

 

북한실상 이해하기

북한자료센터는 북한실상을 이해할 수 있는 북한영화 관람과 견학을 진행합니다.

 

· 북한영화 관람

사전 신청을 통해 북한영화를 관람할 수 있어요.

학교, 기관, 단체 등 10명 이상(개인 요청 시에도 관람 가능)

 

· 견학 신청

북한자료센터의 소장자료 소개 및 이용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어요.

(5명 이상 20명 내외 단체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 또는 담당자와 협의 ☎02-720-2429

 

· 방문 예정 2주 전 공문 또는 전화로 신청 ☎02-720-2429

 

북한자료센터는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복합문화 공간, 통일·북한 전문도서관으로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을지대학교와 함께하는 주말 집중형 늘봄학교 프로그램 운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흥미와 진로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위해 을지대학교와 협력,‘주말집중형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10월 25일부터 11월 22일까지 4주간 총 16차시로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을지대학교 교수진이 직접 참여해 8개의 융합형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에는 ▲꿈나무 뷰티클래스 ▲창의와 공감의 토요 아뜰리에 ▲초급 아두이노 로봇 코딩 ▲K-뷰티 사이언스 캠프 ▲K-POP으로 배우는 도전(재미있는 창업 이야기)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단순 체험을 넘어 미래 산업 변화에 대응하는 진로 기반 교육모델을 제시한다. 특히 대학 내 전공 교육시설을 활용한 실습 중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적 탐구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교양적 소양과 창의적 사고를 동시에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을지대학교의 교육자원과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의 지역 기반 교육 네트워크가 결합해 학교-대학-지역사회가 함께하는‘지역맞춤형 늘봄학교-대학 협력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성애 교육장은“을지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