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 가평군에 소재한 설악고는 교육 공동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학부모와 함께하는 1:1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을 해마다 운영하고 있다.
가평미래교육협력지구 학교특색사업의 하나인 드림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미래에 대한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역량을 심어주고자 4월 28일과 30일 이틀 동안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컨설팅에서는 변화하는 대입 전형 제도의 이해를 통한 자기 주도적인 진로 설계 능력 강화를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학부모와 함께하는 개인 맞춤형 진로진학컨설팅 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진로진학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2일간 14명의 전문 컨설턴트를 초빙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진로 진학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번 컨설팅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대입에 관한 조언들과 어떻게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의미 있는 활동들을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게 됐다.”,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받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됐다.”, “고교학점제에서 내 진로와 관련된 과목 선택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었다.”, “미래 변화에 맞설 수 있는 동기 부여가 많이 됐다.”라고 입을 모았다.
또한, 함께 참여한 학부모들도 “여러 상황에서 아이에게 유리한 조건을 들을 수 있어 고민했던 학교 선택에 있어 큰 도움이 됐다.”라고 했으며, 학부모의 고민 또한 컨설팅을 통해 함께 나누고 해결해 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설악고 정한웅 교장은 “본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든든한 지원군의 역할을 수행하여, 능동적으로 자신의 진로진학을 설계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장으로서 거듭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