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조열제 명예교수, 해외 유명 출판사에서 단행본 출판

대학원생 및 비선형해석학 전공자 위한 단행본 《부동점이론과 함수해석학》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상국립대학교 수학교육과 조열제 명예교수가 캐나다 H.M. 스리바스타바(H.M. Srivastava) 교수, 인도 P. 데브나스(P. Debnath) 교수 등과 함께 세계 유명 출판사인 드 그뤠이터(De Gruyter)에서 대학원생 및 비선형해석학의 전공 학자들을 위해 단행본 《부동점이론과 함수해석학(Fixed Point Theory and Functional Analysis)》을 출판했다.

 

이 단행본은 엄격하게 심사를 거친 비선형해석학 중에서 부동점이론 및 응용문제, 미분 및 적분방정식과 응용문제, 함수방정식의 안정성문제, 부등식이론 및 응용문제, 비선형방정식을 위한 뉴톤의 방법 및 응용문제 등의 논문들로 이루어져 있다.

 

조열제 명예교수는 “이 책은 특히 비선형해석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과 비선형해석의 연구자들이 최근 정보를 얻는 데 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조열제 명예교수는 슈퍼링거(Springer), 테일러 앤 프랜시스(Taylor and Francis)의 Chapman and Hall/CRC Pres, 노바(Nova Publishers) 등에서 20여 권의 저서와 단행본을 출판했다.

 

경상국립대학교 수학교육과에서 40여 년간 근무한 조열제 명예교수는 2018년 2월 28일 정년퇴임한 뒤, 3월 1일부터 연구석좌교수로 5년간 근무했으며, 중국 중국전자과기대에서도 3년간 석좌교수로 근무했다.

 

현재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종신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조열제 명예교수는 지금도 부동점이론과 그 응용에 관한 연구와 또 한 권의 저서 《고정점 이론 및 응용 소개(Introduction to Fixed Point Theory and Applications)》를 외국의 학자들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등에서 수학의 중요성을 알리는 강연 활동도 열심히 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의회 이석균 의원, 김동연 지사 대집행부 질문 통해 빚으로 버티는 경기도정... 도민의 삶과 미래는 안전한가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 이석균 의원(국민의힘, 남양주1)은 5일 경기도의회 제38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대집행부 질문에서, 경기도 재정 운용의 구조적 한계를 출발점으로 SOC 투자 지연, 하천 친수공간 정책, 원도심 광역버스 문제, 학교 설립·운영 체계까지 도민의 삶과 직결된 핵심 현안을 전방위적으로 점검했다. 이석균 의원은 “경기도 재정은 더 이상 미래를 위한 투자 재정이 아니라, 기존의 빚을 감당하기 위해 또 다른 선택을 제약받는 상환 중심 재정으로 고착화되고 있다”며 도정 질문의 포문을 열었다. 이어 2025년 말 기준 경기도 지방채 잔액이 약 6조 원에 육박하고, 향후 수년간 1조 원이 넘는 지방채 원리금 상환이 예정돼 있다며 “매년 수천억 원의 예산이 신규 정책이 아닌 빚 상환에 먼저 쓰이는 구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SOC 지연의 본질은 집행이 아니라 예산 구조” 도로·교통 등 SOC 사업의 반복되는 사업 지연의 원인을 단순한 행정 절차 문제로 돌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석균 의원은 국지도 98호선 수동성당~운수네거리 구간과 같이 안전 위험이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