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교육청

질문과 탐구, 교사와 교실을 잇다 – 동두천양주 '에듀링크' 수업나눔한마당

질문과 탐구 중심 수업 실천을 공유하는 교사 중심 연수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5월 28일, 관내 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질문과 탐구가 있는 수업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2025학년도 중등 수업나눔한마당 연계『에듀링크』를 운영했다.

 

『에듀링크』는 “수업이 있다, 수업을 잇다”를 캐치프레이즈로 한 동두천양주 중등 교원 역량강화 연수·세미나 브랜드로, 학교, 공유학교, 온라인학교 등 3개 교육섹터의 우수 수업을 나누고 교실을 연결하는 교육공동체 중심의 실천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연수는 경기도교육청의 ‘깊이 있는 수업나눔 집중주간’의 일환으로, 지역 교사들이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전문성을 함께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첫 번째 운영 행사인 이번 연수는 ▲에듀링크 1 – 수업과 탐구를 잇다(교과별 수업 사례) ▲에듀링크 2 – 교실과 세계를 잇다(IB 운영 사례) ▲에듀링크 3 – 교사와 교사를 잇다(지역연구회 사례) 등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는 수석교사의 리드 아래, 관내 교사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강사들과 참여 교사들이 자유롭게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는 토크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연수는 지역의 실제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정보교류와 상호피드백의 시간을 통해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신규교사부터 경력교사까지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 중심 수업 나눔의 장’으로 의미를 더하고 있다.

 

임정모 교육장은 “이번 중등 수업나눔한마당 연계 『에듀링크』를 통해 교사들이 수업 현장의 고민과 실천을 나누며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우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수업에 열정을 가진 누구나 참여하고 교류하며 성장하는 교사 문화가 지역에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삶과 배움의 확장으로 미래를 여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수업 중심의 현장 문화 조성과 교사 전문성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수업이 있다, 수업을 잇다 - 에듀링크』 연수를 통해 더 많은 교사들이 수업을 매개로 서로 연결되고, 성장하는 교실 문화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여수소방서, 장애인 보호시설 대상 전기화재 예방 위한 아크차단기 설치 협업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2025년 7월 28일, 쌍봉종합사회복지관에서 장애인 보호시설을 대상으로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아크차단기 설치 협업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화재 등 재난에 취약한 피난약자시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여수시청, 한국전기안전공사, 쌍봉종합사회복지관 등 전기화재, 피난약자시설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추진됐다. 다솜누리 장애인주간보호센터를 포함한 총 22개소의 장애인 보호시설이 지원 대상에 포함되며, 지역사회의 안전망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행사에는 소방공무원 8명, 여수시청 관계자 5명, 한국전기안전공사 직원 15명, 복지관 관계자 22명 등 총 약 50명이 참여하여 여수소방서의 재난안전키트 전달, 화재감지기 설치 및 자동소화패치 부착 활동과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아크차단기 설치 작업이 진행됐다. 이를 통해 전기화재 예방과 피난약자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안전조치가 이루어졌다. 이번에 설치된 아크차단기는 전기설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 아크(불꽃)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자동으로 전류를 차단함으로써 화재로 이어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