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에이티(주), 경상국립대학교 발전기금 1000만 원 기부

“모교의 발전과 후배들의 성장에 힘이 되길 바랍니다”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상국립대학교는 1월 13일 오전 11시 대학본부 3층 접견실에서 ‘에스에이티(주) 대학발전기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경상국립대학교 권진회 총장, 김봉조 교학부총장, 오재신 국제처장, 김경수 국제협력부처장, 황정숙 국제협력과장과 에스에이티(주) 김윤석 대표, 경상국립대학교 발전후원회 안병규 수석부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2012년 8월 에스에이티(SAT)(주)를 창업한 김윤석 대표는 2022년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융합기계공학과(박사 7기)를 수료했다.

 

함안군 대산면에 위치한 에스에이티(주)는 항공우주시험 장비(TVC, POI · MOI), 극저온 열진공챔버시스템, 진공장비, 특수목적용 산업장비, 각종 열교환기 등을 제작하는 기술 전문기업이다.

 

에스에이티(주)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한국천문연구원이 참여하는 차세대 우주망원경 ‘스피어엑스(SPHEREx)’ 사업에 기여한 국내 연구·기술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망원경 성능 검증에 필요한 핵심 장비인 극저온 진공 챔버(Cryogenic Vacuum Chamber) 제작을 담당하며 우주 장비 분야에서 기술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 장비는 2025년 발사된 스피어엑스 망원경의 최종 시험 과정에 활용됐다.

 

이 외에도 2023년 발사된 태국의 지구관측위성(THEOS-2)의 우주 환경시험 장비(극저온 열 진공 체임버 시스템, POI·MOI 장비)를 태국 지질정보우주개발청(GISTDA) 시험센터(AIT)에 2022년 납품했다.

 

에스에이티(주) 김윤석 대표는 “세계 우주 분야 장비 제작에 참여했다는 사실은 큰 자부심이지만, 그 성취가 가능했던 바탕에는 모교와 동문의 응원이 있었다.”라며 “함께 나누는 마음이 모교의 발전과 후배들의 성장에 힘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부에 참여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경상국립대학교 권진회 총장은 “지역에서 탄생한 기술이 우주로 뻗어가고, 그 성취의 마음이 다시 모교로 돌려지는 뜻깊은 사례이다. 모교를 위해 보여주신 따뜻한 나눔에 깊이 감동했다.”라고 말하고 “기부금은 학생 교육 여건 개선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소중히 활용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상국립대학교는 지역 기업·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대학 경쟁력 강화와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주식회사-화성시환경재단, 기후행동 기회소득 맞춤 운영 업무협약 체결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주식회사는 1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화성시환경재단과 ‘기후행동 기회소득 활성화 및 화성시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경기도주식회사와 화성시환경재단이 화성시 전용 참여형 기후행동 기회소득 플랫폼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재준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와 정승호 화성시환경재단 대표이사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기후행동 기회소득’은 민선 8기 경기도 대표 정책 중 하나로, 일상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대해 평가와 보상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해부터 전용 앱(App)을 통해 도민들의 탄소 감축 활동 실적을 기록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가입 회원은 176만명이다. 업무협약을 통해 경기도주식회사와 화성시환경재단은 기후행동 기회소득 모바일 앱을 화성시 맞춤으로 확장 운영한다. 기존 경기도 기후행동 기회소득 애플리케이션 기반에 화성시 특화형 신규 탄소감축 실천 활동을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화성시 맞춤 활동은 ▲다회용기 사용 지원 ▲장바구니 사용 지원 ▲에코로드 운영 ▲재활용센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