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교육청

안산교육지원청, '중등 교원 학생평가 역량Up 아카데미' 성황리에 마쳐

총 11개 강좌, 누적 600여 명 참여 …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 실습 등 실행 중심 연수로 현장 적용성 높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 지역 중・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지난 7월 8일부터 8월 28일까지 안산교육지원청 한마음홀, 4.16생명안전교육원 시민홀, 안산대학교 강의실, 온라인 등에서 운영한 “2025 안산 중등 교원 학생평가 역량Up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아카데미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을 반영해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미래 역량 중심의 학생평가 내실화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총 11개 강좌, 33시간 규모로 운영된 이번 아카데미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평가의 이해 △중등 학생평가 및 학업성적관리의 이해 △ 나이스 고교학점제 학생평가 관리 등 학생평가 전반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교과별 성취수준 판단을 위한 평가도구의 개발 △디지털 기반 논술형 평가 사례 및 실습 △교과별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실습 및 사례 발표 등 실행 중심 연수로 구성하여 현장 적용성을 높였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교원이 희망하는 강좌를 선택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고자 했으며, 강좌 누적 인원 총 6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참여 교원들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 채점 시스템 실습과 논술형 평가 루브릭 제작 실습 과정은 높은 참여율과 호응을 얻으며, 논술형 평가에 대한 현장의 큰 관심을 보여주었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이번 아카데미를 계기로 하반기에도 교원의 수요가 높은 강좌를 재개설할 예정이며,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을 중심으로 교과별 학생평가 리더교사 네트워크를 운영하여 안산 지역 중등 교원의 협력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김수진 교육장은 “이번 아카데미는 교원의 자발적 참여 속에 실습 중심의 연수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서・논술형 평가 등 학생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수와 협력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수원교육지원청 경기이음온학교,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이음온 미래-진로 탐구 프로그램 운영
(뉴스인020 = 기자) 경기이음온학교는 12월 27일, 수원시 관내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음온 미래-진로 탐구 프로그램으로 '과학–정보 융합 진로탐색: 인공지능 기반 신약 개발 원리 탐구'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시·공간을 뛰어넘어 꿈을 가꾸는 미래배움터인 경기이음온학교의 다양한 융합 과목 체험을 통해 진로 탐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경기이음온학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교육에 대한 수용성을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방식으로 운영되며, 온라인 50명과 오프라인 20명 등 총 70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 체험을 통해 자신의 학습 유형과 선호를 반영한 과목 및 진로 선택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게 된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 개발의 원리를 탐구를 통해 과학과 정보 분야가 융합되는 실제 사례를 경험하며 미래 유망 분야에 대한 통찰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이음온학교 김광주 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학부모가 공교육 내 온라인학교의 교육적 역할과 운영 방식을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