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소방청, 스마트폰, 블루투스 헤드셋 등에 쓰이는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예방 이렇게 하세요!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생각보다 가까이에! 생각보다 더 위험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이렇게 예방하세요

 

알고 계셨나요?

'의외로 많은 리튬이온배터리 사용 제품'

전자담배, 노트북, 블루투스 헤드셋, 스마트폰, 전동 킥보드, 전기 스쿠터, 디지털카메라

 

리튬이온배터리는 충전식 배터리로 높은 에너지 밀도·빠른 충전 속도·가벼움 등 장점이 있어 휴대용 전자기기 및 산업장비에 널리 사용합니다.

하지만 과충전 및 물리적 손상으로 인한 과열 또는 발화의 위험이 있어 사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리튬이온배터리 사고 예방법

 

'구매할 때!'

Ⅴ KC공식인증 제품 구매

※ 배터리 뿐 아니라 충전기도 인증 제품 사용

 

'사용할 때!'

Ⅴ 사용 설명서에 따라 이용

- 사용 및 폐기시 제조사의 안전지침 및 규정 준수

Ⅴ 파손된 배터리 사용 금지

Ⅴ 사용 중 고온(직사광선 등) 및 충격주의

Ⅴ 배터리 단락 방지를 위해 습도 높은 장소 피하기

Ⅴ 배터리는 올바르게 제품에 연결

 

반드시 기억해야 할 리튬이온배터리 사고 예방법

 

'충전할 때!'

Ⅴ 베개 아래, 침대 및 소파 위에서 제품 충전 금지

Ⅴ 충전 완료 후, 코드를 뽑거나 배터리 연결선 제거

Ⅴ 승용 기계 등 고용량 배터리 충전은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

Ⅴ 성능 유지 및 안정성 위해 과충전 또는 방전상태 확인

Ⅴ 전기자전거 충전시, 넘어지지 않도록 평평하고 건조한 곳에서 충전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사고 신속한 대피가 가장 현명합니다.

연기나 불꽃이 발생하고 제품이 부풀어 오르는 등 이상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 후 119에 신고해주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2025 상반기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서로배움 성장나눔회 개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025년 8월 19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2025 상반기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서로배움 성장나눔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장나눔회는 성남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에서의 활동 경험을 토대로 형성된 실천적 전문성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성남 동그라미 화해중재단은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소속 자문기구로, 학교 내 갈등 사안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지원한다.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갈등을 관계 회복의 기회로 전환하는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25년 상반기에는 갈등 당사자 간 화해를 중재하는 ‘동그라미 대화모임’을 총 56건 운영하여 약 89%의 합의율을 달성했다. 또한 교실로 찾아가는 ‘우리반안심솔루션 동그라미 관계성장 프로그램’을 성남 관내 초·중·고 178학급에서 실시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관계 형성과 갈등 예방에 기여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번 성장나눔회에서는 ▲중재위원 사례 공유(자신의 사례를 통해 배우기) ▲서로에게 배우기(한계 상황 및 지혜 나눔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