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질병관리청, 설 연휴 가정 내 손상 주의 하세요!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 설 연휴 기도폐쇄, 70대 이상 8.8%, 0~9세 3.1% 증가!

 

<사례 1>

- 70대 ○○씨, 설날 가족들과 떡국을 먹던 중 떡이 목에 걸려 기도폐쇄 사고 발생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2019년~2024년)

 

▷기도폐쇄 처치(복부 밀어내기)

· 기침을 크게 하는 등 숨을 쉬기 위한 노력 중이라면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 기침을 하지 못하는 성인이나 1세 이상의 소아환자를 발견하면 즉시 등 두드리기를 시행한다.

· 등 두드리기를 5회 연속 시행한 후에도 효과가 없다면 5회의 복부 밀어내기를 시행한다.

 

■ 설 연휴 화상, 0~9세 8.4% 40~49세 2.3% 증가!

 

<사례 2>

40대 ○○씨, 가스레인지에서 식탁으로 뜨거운 국을 옮기던 중 화상사고 발생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2019년~2024년)

 

▷화상 처치

· 발생 직후 장신구는 제거하고, 흐르는 찬물을 이용하며 15분 이상 화상 부위를 식혀준다.

· 화상 부위를 식히기 위해 얼음을 직접 대지 말고, 일부러 수포를 터트리지 않는다.

· 처방이나 지시 없이 연고나 로션, 치약 등을 바르지 않는다.

· 화상의 깊이나 범위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다.

 

■ 설 연휴 베임, 30~70대 9.8% 증가!

 

<사례 3>

30대 ○○씨, 주방에서 칼로 딱딱한 무를 자르던 중 손가락을 베이는 사고 발생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2019년~2024년)

 

▷베임 처치

· 1~2분간의 압박에도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5분 동안 더 압박한 후 심각한 출혈의 경우에는 119에 신고한다.

· 절단된 상처 면은 무균거즈나 깨끗한 천으로 외부출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싼다.

· 절단된 신체 일부분은 젖은 무균거즈나 깨끗한 천에 잘 싸서 비닐봉투에 넣고 이 비닐봉투를 얼음주머니에 다시 넣어 차갑게 유지하여 보관하고 이동한다.

 

■ 우리가족 안전을 지키는 예방수칙

 

- 기도폐쇄(삼킴 사고)

"잘게 썰고, 꼭꼭 씹으세요."

(수칙) 영유아·고령자는 보호자 관찰하에 식사

 

- 화상(열탕/접촉 사고)

"음식 조리시 불·증기 주의하세요."

(수칙) 압력밥솥·냄비 개봉 시 얼굴을 멀리, 어린이는 조리 공간 접근 제한

 

- 베임(날카로운 물체)

"칼질할 땐 손가락을 구부려 보호하세요."

(수칙) 믹서기, 캔 등 세척 시 날카로운 단면 주의

 

예방수칙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명절 보내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의회 허원 의원, “자연보전권역 산단 클러스터, 이천 중심 실행전략 필요”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국민의힘·이천2)은 12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실에서 GH 경기주택도시공사 산단기획부와 정담회를 갖고, 자연보전권역 산업단지 클러스터 조성과 이천 첨단산업 기반 확충 방안을 논의했다. 허원 위원장은 “이천을 비롯한 경기 동부권은 상수원 보호와 각종 개발제한 규제로 장기간 발전 제약을 받아온 지역”이라며 “균형발전 관점에서 규제를 고려한 현실적 산업전략을 실행 단계로 전환하고 이를 뒷받침할 제도와 재원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천은 반도체 산업과 기존 산업단지, 용수·전력 등 핵심 기반을 이미 갖춘 도시”라며 “산업단지 클러스터는 가능성 검토를 넘어 실제 사업화 구조를 설계하고 추진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허원 위원장은 “이천의 산업도시 발전을 위해서는 행정·예산 측면의 정책 지원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며 “경기도와 GH, 이천시가 업무협약(MOU)을 통해 협력 기반을 구축한다면 이천을 시작으로 경기 동부 산업벨트가 더욱 빠르게 형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호원 등 일부 지역은 여전히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