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문원행복마을관리소, 어르신 위한 '효(孝) 축제' 성황리 개최

세대가 어우러진 축제의 장…어르신께 전하는 감사와 존경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과천시 문원동은 지난 26일, 지역 어르신을 위한 ‘마을 어르신 효(孝) 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어르신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세대 간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행복마을사람들과 문원행복마을관리소가 주관했으며, 전통 공연과 음악 무대, 주민 참여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구성으로 진행됐다.

 

개막 무대는 과천무용단의 검무와 부채춤으로 장식되어, 전통예술을 통해 깊은 감동을 전했다. 이어 서울포레사의 포크댄스 공연과 통기타 가수들의 연주가 이어져 따뜻한 분위기를 더했다. 노래마당에서는 자연스러운 소통과 웃음이 오가며 행사장의 분위기를 끌어올리며 축제 참여자들에게 화려한 마무리를 선사했다.

 

행사 준비에는 올해 새롭게 구성된 문원행복마을관리소 운영위원회가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위원회는 지난 3월부터 기획과 준비를 이어왔으며, 축제 당일에는 직접 샌드위치를 만들어 어르신들에게 제공했다.

 

한편, 이번 ‘효 축제’는 지난 2월 과천시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써 지역 자원을 활용해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축제로, 주민자치와 공동체 정신의 가치를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

 

박찬수 운영위원장은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더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지역 특색을 살린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파주교육지원청, 하이러닝을 활용한 IB 후보학교 공개수업 운영 성료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9월 25일 파주 파양초등학교에서 하이러닝과 전자칠판 등 디지털 도구를 적극 활용한 IB 후보학교 하반기 공개수업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수업은 경기도 및 파주 관내 초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학습자 주도 탐구 중심의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IB 교육철학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4학년과 5학년 수업은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하이러닝과 전자칠판 등의 디지털 도구를 통해 시각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4학년은 하이러닝 모둠 기능을 활용해 ‘나침반 침묵토의’를 진행하고, 지역문제 해결 방안을 함께 검토하는 활동을 펼쳤다. 이어 ‘문제 해결’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이 개별 모둠창에 직접 그림을 그려 사고를 표현하도록 했으며, 교사는 전자칠판을 활용해 이를 실시간으로 공유·정리해 학생들의 생각을 확장시켰다. ▲5학년은 역사 속 지도자와 현대의 지도자를 연결해 ‘지도자의 책임’을 탐구했다. 역사 속 지도자의 책임 요소를 도출할 때는 하이러닝을 활용해 각 모둠의 결과물을 한 화면에서 확인하며 의견을 종합했고, 현대 지도자의 책임을 탐구할 때는 하이러닝 웹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