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

전남대, 제3회 EFET 심포지엄 성황리에 개최

청색기술 통한 탄소중립 모색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2025년 6월 25일, 전남대학교 코스모스홀에서는 ‘제3회 EFET 심포지엄–청색기술 혁신포럼: 기후위기 NET-ZERO를 향해’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남대 환경에너지융합센터(EFET)와 1.5℃ 포럼이 주최하고, 대한상하수도학회(KWWA), 광주녹색환경지원센터(GJGEC), 광주광역시의회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개회사를 맡은 정석희 전남대 교수(EFET센터장)는 "기후위기 대응의 한계선인 '1.5°C'가 실험실 숫자가 아닌 현실의 위협으로 다가왔다"며, "청색기술이 탄소중립과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청색기술개발 촉진법안'과 같은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환영사에서 이근배 전남대 총장은 "AI-X 비전을 통해 전남대학교가 청색기술과 인공지능 융합으로 기후 위기 극복을 선도할 것"이라며 법안 통과 시 거점국립대 최초로 청색기술 국가연구기관을 유치할 계획을 밝혔다.

 

최용국 1.5℃ 포럼 회장은 축사에서 "미생물 전기화학 시스템(MES)을 통해 하폐수 처리시설이 에너지 생산 기지로 변모할 수 있다"며 "청색기술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지현 광주광역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은 "기후 재난 빈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청색기술 중심의 지속 가능한 전략이 필수적이다"며, 지역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의회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임기철 GIST 총장은 "청색기술은 자연을 모방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혁신적 접근"이라며 "GIST도 청색기술과 AI, 문화기술(CT)을 결합한 혁신 연구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인 북구청장과 김영우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각각 "청색기술이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미래 먹거리 창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전하며 협력을 다짐했다.

 

특히 영상 축사를 보낸 전진숙, 조인철, 안도걸 국회의원은 한목소리로 청색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진숙 의원은 "청색기술이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산업의 핵심이자 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축이 될 것"이라고 했으며, 조인철 의원은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입법 지원을 약속했다. 안도걸 의원은 "청색기술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연구와 산업화는 아직 취약한 수준"이라며, 국가적 지원 확대를 강조했다.

 

주제 발표에서는 지식융합연구소 이인식 소장이 '기후테크와 청색기술의 세계동향과 전망'에 대해 기조 강연을 했다. 이어 정석희 전남대 교수는 '생물전기의 미래: MES와 청색기술 혁신',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는 '기후위기 시대의 해법, 청색기술과 AI', 공병수 POSCO E&C 차장은 '스마트 청색도시, 기후회복의 미래 전략'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심포지엄은 청색기술을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발표와 활발한 논의를 통해 미래 기후 위기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가 됐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운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산하 시흥특수교육지원센터는 2025년 7월 28일 시흥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지원 프로그램 '가족시네마'를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장애학생 가족지원 운영계획의 일환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간의 상호작용 및 통합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가족지원 프로그램은 장애로 인해 경험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활동에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했으며, 특수교육대상학생 100가족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시흥 관내 영화관에서 '도라에몽: 진구의 그림일기' 영화를 가족과 함께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활동으로 운영됐다. 시흥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장애 가족의 화합과, 지역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한 장애의 이해와 공감대 확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가족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참여하는 가족의 호응도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채열희 교육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가족들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가족지원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