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도청

모두의 충남 섬, 지속가능한 섬발전 전략 마련

도, 제2차 섬 가꾸기 종합계획 최종보고회 개최…4대 목표 11개 추진전략 제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충남도가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모두의 충남 섬’이라는 비전 실현을 목표로, 6개 시군 28개 유인섬과 1개 무인섬(격렬비열도)을 대상으로하는 5년 단위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도는 16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전상욱 도 해양수산국장, 도·시군 공무원, 대산지방해양수산청,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분야별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충남도 섬 가꾸기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는 경과보고, 용역 최종보고, 시군·전문가 등 의견수렴, 종합토론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연구용역을 맡은 한국섬진흥원과 충남연구원은 보고를 통해 비전 실현을 위한 4대 목표와 11개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4대 목표는 △누구나 살고싶은 정주섬(정주·생활환경) △활기차고 풍요로운 경제섬(산업·경제) △문화와 매력이 살아있는 문화섬(문화·관광)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섬(환경·생태)이다.

 

먼저, 정주·생활환경 분야 전략은 △사각지대 없는 삶의 질 보장(보건·돌봄) △제약없는 서비스 제공(교육·생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생활기반)을 제시했다.

 

산업·경제 분야는 △수산활동의 생산 기반 강화(1차 산업) △지역순환형 공동체 경제 구성(소득증대)이다.

 

문화·관광은 △매력 있는 관광기반 조성(관광시설·관광지) △콘텐츠 및 자산기반의 관광상품 활성화(관광상품·축제 등) △교류 기반의 관광협력체계(관광 교류)를 조성한다.

 

마지막 환경·생태는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는 생태계 관리(생태환경 및 보호) △기후변화 대응형 친환경 정책기반(환경정화·쓰레기) △자연과 공존하는 환경조성(교육·경관 등)을 전략으로 마련했다.

 

이를 위한 주요 세부 사업은 △인공지능(AI) 기반 섬 주민 돌봄 모니터링 체계 구축 △섬 주민 여객선 기본 운임 △주거지 연계형 내부도로 및 해안도로 조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마을 공동창고 및 작업장 조성 기반 확대 △섬 특산물 기반 특성화 사업 추진 △섬마을 공동체 리더십 사업 △섬 해양 쓰레기 정화 사업 등도 주요 세부 사업에 포함했다.

 

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마련한 최종안을 행정안전부의 제5차 섬종합발전계획에 반영시키고, 도 자체 사업으로도 추진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전상욱 해양수산국장은 “섬은 서해안 발전의 미래 성장동력으로써 섬 가꾸기 종합계획이 섬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끌고, 지속가능한 미래 기반을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도출된 정책이 실효성 있게 실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신규 공무원 멘토링 프로그램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생활’결연식 운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30일 본청 3층 백운홀에서 신규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 생활' 결연식을 운영했다. 올해 멘토링 프로그램은 신규 공무원의 조기 직무 역량 향상과 공직 가치 함양을 지원하고, 선후배 간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안정적인 공직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 명칭인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 생활'은 선배들의 조력을 통해 현재의 낯선 업무를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는 공직자로 성장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결연식에는 지원단장, 멘토, 멘티 등이 참석하여 멘토 그룹별 첫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연간 활동 계획을 직접 설계하며 실질적인 목표를 공유했다. 특히 올해 멘토링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청에서 제작한 맞춤형 기초 교육 자료인 '신규공무원을 위한 성장입문서'를 활용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월 1회 이상의 정기적인 대면 만남을 통해 직무와 정서 영역을 동시에 지원할 예정이다. 임영남 행정과장은 “새로운 길을 시작하는 여러분의 설렘이 공직자로서의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