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북부청소년문화의집 ‘주사위로 평택 한바퀴’ 성료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평택시북부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19일 초등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우리 동네 보드게임 만들기 - 주사위로 평택 한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Project-Based Learning) 방식을 적용한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교과과정에서 배운 지역사회 이해와 평택 탐색을 바탕으로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보드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청소년들은 환경·교통·도시 공간 등 평택의 주요 이슈를 창의적으로 재구성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시민 역량을 자연스럽게 키워나갔고, 특히 완성된 보드게임은 지역 이해와 홍보, 문제 해결을 동시에 아우르는 교육적 매체로 활용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활동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보드게임을 직접 만들며 평택에 이렇게 많은 장소와 행사가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됐다”며 “내가 사는 도시인 평택을 더 사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북부청소년문화의집은 앞으로도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테마 활동을 제공할 계획이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충남도민을 위한 재가돌봄서비스 품질 높인다, 충남사회서비스원 충남동부돌봄센터, 인지교구 교육 성료”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충남사회서비스원 충남동부돌봄센터는 지난 8월 8일과 9일 ‘2025년 하반기 노인 인지활동교구 활용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교육은 충청남도 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70명을 대상으로, 노인의 인지 기능 강화를 중심으로 한 돌봄 서비스 전문성 제고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충남사회서비스원은 앞서 4월에도 총 3회에 걸쳐 인지활동교구 활용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교육은 가사지원 위주의 기존 재가서비스에서 나아가, 보다 폭넓고 통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실현하고자 기획됐으며, 도내 요양보호사 및 종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노인 인지기능 향상은 신체·정신 건강은 물론 정서적 교류와 삶의 질에도 직결되는 핵심 영역이다. 이에 따라 충남동부돌봄센터는 공공 돌봄센터로서 단순한 일상생활 지원을 넘어, 인지 자극 중심의 돌봄 방식 확산을 위한 전문 교육을 확대해오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뇌와 인지기능의 이해,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교구 활용법, ▲쌓기블록과 연결블록을 활용한 프로그램 실습 등으로 구성됐으며, 한국노인통합교육개발원의 주미라 교수와 장용환 교수가 강사로 참여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