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고용노동부, 회사가 폐업되면 임금과 퇴직금은 어떻게 되나요?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고드래곤의 상담소]

 

회사의 폐업으로 임금과 퇴직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퇴직한 근로자가 지급받지 못한 임금 등의 지급을 청구하면 고용노동부 장관이 사업주를 대신해 미지급 임금 등을 지급하는 ‘대지급금 제도’가 있거든요!

 

대지급금은 도산대지급금과 간이대지급금으로 나눠지는데요. 오늘은 폐업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도산대지급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도산대지급금에서 ‘도산’은 어떤 경우에 인정되나요?

 

도산은 크게 재판상 도산과 사실상 도산 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 법원에 의한 재판상 도산

-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의한 도산등사실인정(사실상 도산)

사실상 도산의 경우, 퇴직한 다음날부터 1년 이내 지방고용노동관서를 통해 ‘도산등사실인정’을 승인 받은 이후에 대지급금 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도산대지급금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가요?

 

기업의 도산으로 급여및 퇴직금을 지급 받지 못하고 다음 요건을 충족하는 퇴직 근로자라면 신청 가능해요

①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 해당

② 퇴직기준일의 1년 전이 되는 날 이후 3년 이내에 해당 사업장에서 퇴직

③ 파산선고결정, 회생개시결정 또는 도산등사실인정이 있는 날부터 2년 이내 신청

 

도산대지급금의 지급 범위가 궁금해요!

 

퇴직 전 최종 3개월 간 임금 + 최종 3년간의 퇴직급여

* 연령에 따라 최대 월정 상한액의 차이가 있어요!

- 30세 미만 : 220만 원

- 30세 이상 40세 미만 : 310만 원

- 40세 이상 50세 미만 : 350만 원

- 50세 이상 60세 미만 : 330만 원

- 60세 이상 : 230만 원

 

도산대지급금 청구/지급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대지급금의 확인 신청서, 도산대지급금 지급청구서 제출(지방고용노동관서)

→ 도산대지급금 지급청구서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 계좌 송금 (근로복지공단)

 

Ⅴ 청구 신청이 어렵다면?

※ 상시근로자 3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이라면 “대지급금 조력지원 제도”를 통해 공인노무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 퇴직 전 월평균보수 350만 원 이하인 근로자에 한 함

 

자세한 내용은 고용24또는 근로복지공단을 참고해주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해남군“고장 줄고, 예산도 절감”자원순환 설비 개발 적극행정 눈길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해남군 생활자원처리시설는 음식물쓰레기를 재활용해 퇴비 등으로 자원순환을 하는 시설이다. 그런데 뼈다귀와 비닐 등 제대로 분리되지 않은 이물질 때문에 기계가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것이 항상 골칫거리였다. 군 담당부서에서는 자체 개발한 채반구조와 진공청소기 기능을 결합한 이물질 제거 장치를 개발해 이같은 문제를 말끔히 해결했다. 매년 5건 이상 발생하던 소뼈로 인한 파쇄기 고장이 올해는 한 건도 일어나지 않은 것은 물론 이물질이 잘 걸러지면서 품질좋은 퇴비의 생산으로 이어져 퇴비 수요도 66톤이나 증가했다. 추가시설을 하지 않고도 효율은 배가되면서 연간 2억 6,000만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남군은 이 설비에 특허까지 출원 중이다. # 해남군보건소의 찾아가는 물리치료버스는 대형버스를 개조한 이동 진료 차량으로, 물리치료와 치과 진료는 물론 치매·우울증·만성질환 관리까지 지원해 통합적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남읍까지 왕래하기가 어려워 치료를 포기하던 면단위 농어촌 어르신들에게는 둘도없는 효자 서비스로, ‘보물버스’라고 불릴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위의 내용은 올해 해남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