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갈현동 행정복지센터 임시청사’ 개소

기존 갈현동 갈현동과 원문동으로 분동 후 1일 임시청사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편의 시설부지 내 개소

 

(뉴스인020 = 홍채연 기자) 과천시 갈현동 행정복지센터 임시청사 개청식이 2일 열린 가운데, 신계용 과천시장과 관내 주요 기업, 기관 및 단체, 시민이 함께 참석해 축하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갈현동 행정복지센터 임시청사 개소로 지정타에 입주한 시민 여러분과 기업에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우리 과천의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는 벅찬 마음으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개소 행사에서는 지정타 입주기업의 지역 내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과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 부스를 설치해 ‘찾아가는 이동자원봉사센터’ 홍보와 기업 봉사 상담을 진행했다.


과천시는 과천지식정보타운 입주 인구증가에 따른 행정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갈현동 행정복지센터 임시청사를 지정타 스마트케이타워 B동(과천대로7길 26) 지상 1층(111호)에 지난 1일 개소했다.


앞서, 과천시는 2021년 9월, 행정구역 조정 기본계획을 수립해 기존의 갈현동을 과천지식정보타운 경계선과 과천벌말로를 기준으로 원문동과 갈현동으로 분동했다.


분동에 따라, 기존 갈현동 행정복지센터는 원문동 행정복지센터로 이름이 변경되며, 갈현동 행정복지센터는 지정타 공공부지1 지역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연면적 3,600㎡)로 지어질 예정이다.


과천시는 갈현동 행정복지센터가 건립되는 2026년 상반기까지 이번에 개소한 임시청사에서 행정 민원 업무를 처리한다.


과천시는 조성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지정타의 여건을 감안하여 시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버스 증차 운영 등 대중교통 보완책을 추진하고, 야간순찰 등을 통한 안전 확보, 찾아가는 자원봉사 상담 등으로 조기 정착과 생활 안정을 돕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과천시는 2022년 11월부터 임시청사 개소 이전까지 갈현동 현장민원실을 운영하여 입주민의 민원 접수 및 처리, 각종 민원서류 발급, 생활 정보 안내 등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개소 첫날인 지난 1일에는 개소를 기념하여 임시청사 첫 방문 시민인 서나리 씨(갈현동)에게 꽃다발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가졌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신규 공무원 멘토링 프로그램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생활’결연식 운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30일 본청 3층 백운홀에서 신규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 생활' 결연식을 운영했다. 올해 멘토링 프로그램은 신규 공무원의 조기 직무 역량 향상과 공직 가치 함양을 지원하고, 선후배 간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안정적인 공직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 명칭인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 생활'은 선배들의 조력을 통해 현재의 낯선 업무를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는 공직자로 성장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결연식에는 지원단장, 멘토, 멘티 등이 참석하여 멘토 그룹별 첫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연간 활동 계획을 직접 설계하며 실질적인 목표를 공유했다. 특히 올해 멘토링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청에서 제작한 맞춤형 기초 교육 자료인 '신규공무원을 위한 성장입문서'를 활용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월 1회 이상의 정기적인 대면 만남을 통해 직무와 정서 영역을 동시에 지원할 예정이다. 임영남 행정과장은 “새로운 길을 시작하는 여러분의 설렘이 공직자로서의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