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도청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 2024년 성과보고회 개최

 

(뉴스인020 = 최정직 기자)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은 22일 13시 공주환경성센터 대강당에서 2023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성과보고회는 2024년 한 해 동안 진행한 본원의 연구 결과물에 대한 성과를 해당분야 전문가 , 공무원, 현장기관 관계자, 도민 등을 초청하여 보고하는 자리로 이를 토대로 연구결과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성과보고회는 2024년 진행한 기본연구과제 10개 중 9개 과제의 담당 연구원이 연구를 요약・발표했다.

 

2024년 기본과제 중에서는 전략과제 1건과 기초과제 1건이 진행됐는데, 당년도 전략과제는 ‘충청남도 중장년 1인가구 사회적 고립실태 및 지원방안’으로 오정아 연구위원이 공공커뮤니티 공간 ‘多(다)함께(가칭)’조성, 1인 가구 정책 플랫폼 구축 등의 정책을 제안 했으며, 자문위원으로는 변수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석하여 연구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기초과제는 안세아 연구위원이 수행한‘제2차 충남 가족정책 종합계획(2024~2028)수립 연구’로 ‘모든 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는 충남’을 비전으로 ‘다양한 가족의 삶의 질 제고’, ‘일생활 균형 강화’, ‘ 가족지원 전달체계 기능 고도화’를 목표로 하는 세부추진 전략과제를 발표했으며, 자문위원으로는 남부현 선문대학교 교수가 참석하여 연구과제의 토론을 진행했다.

 

그 외 7개 기본과제인 맹준호 연구위원의 ‘충청남도 초등돌봄 실태 및 돌봄서비스 발전 방안 연구’는 이현지 공주대학교 교수, 조윤진 연구위원의 ‘충남 사회복지시설종사자 교육훈련체계 현황진단 및 개선방안’은 강성필 충남사회복지사협회 사무국장, 김선미 연구위원의 ‘충남형 유급병가(입원생활비 지원) 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는 강동훈 선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서보람 연구위원의 ‘ 충청남도 청소년부모 가정 지원 기본계획(2025~2027) 수립 연구’는 장안서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연구위원, 이정랑 부연구위원의 ‘충청남도 시설 장애인의 자립 지원 연구’는 정여주 청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안수영 선임연구위원의 ‘ 충남가사서비스 현황과 제공기관 활성화 방안’은 이원복 충남도 일자리기업지원과 노동정책팀장, 이경하 연구위원의 ‘충청남도 가정폭력 실태 및 지원 방안’연구는 이지영 국방부 성고충전문상담원이 해당분야 전문가로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했다.

 

종합토론 및 마무리로는 송미영 정책연구실 실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으며, 공주시 가족센터, 충남도립대학교, 충남 가족센터 천안돌봄사회서비스센터, 보령여성인력개발센터, 공주시가족상담센터, 공주시 청소년 꿈 창작소 등 현장기관의 관계자와 도민등이 참석하여 연구결과를 근거로 제안된 정책이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와 어떠한 연구과제의 의미가 있는지, 2025년 후속연구 제안 등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신규 공무원 멘토링 프로그램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생활’결연식 운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30일 본청 3층 백운홀에서 신규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 생활' 결연식을 운영했다. 올해 멘토링 프로그램은 신규 공무원의 조기 직무 역량 향상과 공직 가치 함양을 지원하고, 선후배 간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안정적인 공직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 명칭인 '언젠가는 슬기로울 신규 생활'은 선배들의 조력을 통해 현재의 낯선 업무를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는 공직자로 성장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결연식에는 지원단장, 멘토, 멘티 등이 참석하여 멘토 그룹별 첫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연간 활동 계획을 직접 설계하며 실질적인 목표를 공유했다. 특히 올해 멘토링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청에서 제작한 맞춤형 기초 교육 자료인 '신규공무원을 위한 성장입문서'를 활용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월 1회 이상의 정기적인 대면 만남을 통해 직무와 정서 영역을 동시에 지원할 예정이다. 임영남 행정과장은 “새로운 길을 시작하는 여러분의 설렘이 공직자로서의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