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대구시교육청, 호국보훈의 달 기념 나라사랑교육 자료 제공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나라사랑교육을 위한 영상 '미래세대가 묻고 교육감이 답한다', '잊혀진 영웅들, 학도 의용군을 찾아서'를 제작해 보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각종 보훈 행사가 축소되는 상황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호국보훈의 의미를 되새기며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함양시키기 위해 제작했다.

 

첫 번째 영상인 '미래 세대가 묻고 교육감이 답한다'는 학생들에게 호국보훈의 달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에 대해 영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고 그중 여러 학생이 보내온 질문들을 중심으로 강은희 교육감이 답을 하는 20여 분 분량의 교육 자료이다.

 

영상에는 '호국보훈의 달의 의미', '우리 지역의 호국 영웅', '우리 지역의 현충 시설', '태극기 게양 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으며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에 대한 학생들의 감사 인사와 강은희 교육감의 감사 손편지도 담고 있다.

 

두 번째 영상인 '잊혀진 영웅들, 학도 의용군을 찾아서'는 6·25전쟁 당시 나라 사랑을 몸소 실천하신 학도 의용군의 희생정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생존해계신 우리 지역 학도 의용군 세 분을 직접 인터뷰 한 영상이다.

 

영상에는 세 분 어르신의 6·25 전쟁 참전 계기와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에 대한 생생한 기억들이 담겨 있으며 이 영상을 활용해 수업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학생용 워크북도 함께 제공됐다.

 

한편 시 교육청은 2019년부터 매년 6월 학도 의용군 어르신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있으며 올해도 강은희 교육감의 손편지와 방역물품, 건강식품 등으로 구성된 감사 선물을 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매년 행사에 참석하셨던 학도 의용군 어르신 중 한 분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이 전해져 주변을 안타깝게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번영은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키신 분들의 희생과 헌신 덕분"이라며 "숭고한 희생과 고귀한 정신을 기억하고 미래 세대에게 전하는 것은 우리의 당연한 책무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영상은 학생 교육 자료이자 고령인 생존 학도 의용군 어르신들의 참전 경험을 구전으로 담은 기록 유산으로서도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해당 영상은 각각 대구광역시교육청 유튜브(Youtube) 채널과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공개 자료실(2401번 게시 글 혹은 '호국보훈'으로 검색)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끝)

 

출처 : 대구교육청 보도자료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