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의정부시, 상수도GIS정확도 개선사업 추진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의정부시는 시내 상수관로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의정부시 상수도 GIS 정확도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은 의정부시 급수구역 42개 소블록 중 2개 소블록(가능1, 3소블록)으로 연장은 22Km이고 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되며, 향후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전 급수구역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상수도 GIS 정확도 개선 사업은 과거 종이도면을 전산화하여 관리하고 있는 기존 관로의 오차를 개선하여 보다 더 정확한 상수 관망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하시설물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전자유도탐사기·토탈스테이션 등의 장비가 동원되며, 측량 정보는 정위치 편집·구조화 편집 과정을 거쳐 최신 공간정보로 구축된다.


의정부시는 2002년 ~ 2006년 종이도면에 대한 전산화 및 탐사 작업을 통해 상수 관망도 작성 및 GIS 데이터를 구축하였으나, 과거에는 지형지물(도로 및 건물 등)을 이용해 간단한 상대측량만 실시했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상수관로 신설 및 교체 시 절대측량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갱신해왔다.


절대측량은 인공위성에 의한 GPS와 최신 측량기계를 활용하여 세계측지 좌표계에 기반한 절대좌표 측량방법으로, 지형지물을 이용해 평판이나 줄자 등으로 위치를 측정하는 상대측량보다 훨씬 정확하다.


하지만, 매년 상수관로 신설 및 교체 시에만 절대측량을 수행하는 것은 성과가 미미하여 전체적인 상수 관망도 조사를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싱크홀 등 지하시설물과 관련한 각종 사고 발생으로 지하시설물의 매설깊이 및 매설위치 등 정확한 지하시설물도의 제작이 요구되고 있는 요즘, GIS 정확도 개선 사업은 우리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시설물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구축함으로써 누수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통한 유수율 향상 및 도로굴착 공사에 의한 관로 파손 등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교승 수도과장은 “이번에 추진하는 상수도 GIS 정확도 개선 사업은 기존에 활용하던 우리 시 상수 관망도가 얼마나 정확한지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라며, “정확한 상수 관망도 제작을 통해 유수율 제고 및 수도와 관련된 사고를 미리 예방하여 시민들에게 맑은 물을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세계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수학습 플랫폼 만들 것”
(뉴스인020 = 박용우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1일 광수중학교(교장 이정환)를 방문해 수업을 참관하고 “경기교육이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인공지능 교수학습 플랫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올해를 교실수업 변화의 원년으로 삼고 ‘사유하는 학생, 깊이 있는 수업’ 확산에 힘쓰고 있다. 이에 발맞춰 21일부터 30일까지 25개 교육지원청별로 학교의 우수수업을 공개하고 함께 나누는 ‘2024 경기 수업나눔 한마당’ 집중주간 활동을 펼친다.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교육장 오성애)이 주관한 집중주간의 첫날, ‘2024 질문하는 학교’로 선정된 광수중학교에서는 김요섭 교사의 진행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물질의 구성’ 단원 과학 수업을 진행했다. 공개수업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사전 참관을 신청한 관내 소속 교원,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관계자, 언론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학생들은 교사가 만든 인공지능(AI) 챗봇 탐구 도구를 활용해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질문하면서 답을 도출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적극적 관찰자 역할로 학생에게 질문과 답을 주고받으며 활발한 수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