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민과 함께하는 주민자치’위한 특강 진행

박승원 광명시장, 협력형 주민자치회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동과 주민자치회의 역할 강조

 

(뉴스인020 = 이한영 기자) 광명시는 지난 5월 31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동 행정복지센터 관계 공무원 및 주민자치회 임원진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과 함께하는 주민자치’를 위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박승원 광명시장은 특강을 통해 협력형 주민자치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와 주민자치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승원 시장은 “민주시민교육을 활용한 소통,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실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마을사업 발굴 등 주민자치회가 마을의 변화에 앞장서달라”고 주민자치회 위원들의 역할을 당부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주민자치회를 위해 교육 및 컨설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에서는 각종 주민자치 경연대회에서 입상하며 광명시 주민자치회를 빛낸 동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회도 함께 진행했다.


이날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자기주도학습(광명7동 주민자치회) ▲내 손으로 우리 동네를 바꿀 기회!-커라블(Culture-Life Blending) 명패 문화거리 만들기(철산4동 주민자치회) ▲제21회 전국주민자치회 박람회 도전기(하안4동 주민자치회) 등 우수사례에 대한 경험을 18개 동 주민자치회가 함께 나누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시는 지난해 11월에도 각 동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광명시장과 함께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진 바 있다.


한편, 광명시는 협력형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올해 예산 4억 4천여만 원을 들여 72개 주민세 마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각 동 주민자치회에서는 하반기 주민총회를 개최해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마을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컨설팅 교육 및 토론회 등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광명시는 탄소중립, 정원문화 도시조성, ESG 실천에 이르기까지 탄소중립 도시로의 이행에 주민자치회가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