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명서초, IB 후보학교를 향하여 걷는 중

교육과정과 수업에 IB 프로그램 담아 보기

 

(뉴스인020 = 이한영 기자) 광명교육지원청 광명서초등학교(교장 서준희)는 2023년 경기도교육청 지정 IB 관심학교 25학교 중 1교로 선정됐다.


IB 관심학교는 IB 철학을 이해하고 공유하며, IB 학교 운영 과제를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학교이다. IB 프로그램은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걸맞는 인재 육성을 위해 단편적 지식 암기와 출제자 의도에 맞는 정답 찾기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형 학습체제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탐구-실행-성찰’의 과정을 학생이 주도하는 교수학습을 지향한다.


광명서초는 IB 철학과 교육목표를 이해하기 위한 학교장 및 업무담당자 IB 워크숍 참석, 대구 IB 인증학교 방문 및 수업참관을 통해 IB PYP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교내 교사들과 공유하는 등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IB 탐색 전문적 학습공동체 시간에 IB 프로그램 전문가를 초빙, PYP 초학문주제 운영 사례 나눔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초학문 주제 중‘우리 모두의 지구’는 전체 학년에서 프로젝트로 선정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는 마을 교육과정과 연계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2학년에서는 동료수업 장학을 통하여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이란 초학문 주제를 추가하여 프로젝트로 계획, 학급별로 수업을 공개하고 나눔 활동을 했다. IB 학습자상과 연결하고 핵심개념을 연결하고 관련개념을 추출하여 탐구기반학습을 촉진했다. 이런 과정들은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방법과 경험을 쌓으며 비판적 사고를 키우고 자기 주도성과 탐구능력을 키워가기에 IB PYP 후보학교를 향한 발걸음이 힘찰 수밖에 없다.


광명서초는 마을과 함께 하는 학교자율과정 실천학교, 탄소중립시범학교, 책 읽는 독서학교, 디지털시민역량 실천학교를 운영하며 탐구 중심 교육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또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에듀테크 기반 창의융합형 미래형 과학실을 구축하여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협업이 가능한 토론 중심, 프로젝트형 수업 등 학생 주도성 발현에 힘써 왔기에 IB PYP를 이해하고 적용하며 평생학습자로서 모습을 만들어가며 미래 교육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고 있다.


IB프로그램 운영교사는 “IB 관심학교를 충실히 운영하여 IB인증학교가 되기 위한 준비를 계속해나가고 광명서초 학생이 창의 비판적 역량을 키우고 글로컬 융합인재로 성장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